📕

[2023] 텐덤의 조직문화

Core Value란?

1. 조직 내에서 조직의 미션, 비전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공유해야 할 행동 원칙. 2. 기존 팀원과 새로운 팀원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할 요소.

TENDOM의 Core Value

 1. 목적을 이루기 위해 좋은 사람이 되고 좋은 사람과 함께한다.

Description

좋은 사람은 우리의 꿈을 좀 더 크고, 빠르고, 확실하게 하여 꿈을 현실로 이룰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좀 더 좋은 사람과 함께하기 위하여 우리의 core value를 조직의 문화로 자리잡게 하고, core value에 맞는 인재들과 함께하여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가 모든 결과에 투영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좋은 사람과 함께하기 위해서 우리는 함께하는 순간부터 마지막까지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서로간의 신뢰 관계를 잘 쌓아가야합니다. 서로를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조직은 나와 너, 우리 모두의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조직이 될 수 있습니다.
선한영향력을 가진 동료를 채용하기 위해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과 영입역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누군가의 역할이 아닌 우리 모두의 역할입니다. 이를 함께 고민하여 좋은 인재를 모실 수 있도록,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모든 프로세스를 모두가 함께 가꾸어야 합니다.
좋은 사람과 함께하는 공간을 위해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루의 대부분을 함께하는 공간이 우리의 목적에 방해되지 않도록 함께 신경쓰고 노력하여 가꾸어 나가야합니다. 함께하는 공간에서의 모든 시간이 우리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Checklist

스스로 Core Value에 맞게 행동하고 있나요?
좋은 인재를 모실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나요?
오늘 나는 동료들과 밝은 인사로 아침을 시작했나요?
동료들과 정서적 교감(인사, 대화 등)을 나누고 있나요?
근무 공간/환경이 나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나요?

2.  최고의 인재로 성장하고 최고의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한다.

Description

개인의 성장은 곧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좋은 사람들이 최고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장을 위한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의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스스로가 좋은 인재로 성장하고 조직 전체의 성장과 인재의 밀도를 높여야 합니다.
성장에 필요한 투자는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성장에 필요한 판단과 결정을 위하여 함께 제시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합니다.
나와 우리 모두의 성장을 위하여 아티클, 책, 강의 등 다양한 것을 함께 공유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신경쓰고 공유했을 때 박수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합니다.

Checklist

스스로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나요?
우리의 조직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생각하고 있나요?
나와 우리 모두의 성장을 위해 내가 기여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성장에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을 조직에 제시하였나요?

 3. 빠르게 판단하고 빠르게 실행한다.

Description

책임을 두려워하지 않고 실행이 먼저입니다. 실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의사결정을 통해 바로 잡을 수 있게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과의 판단은 내가 아닌 우리가 함께 판단합니다.
성공여부와 상관없이 책임은 ‘왜’로 끝나고 해결을 위한 ‘어떻게’로 나아갈 것인지 함께 고민합니다.
고민을 오래 하기 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실행을 기반으로 그 다음의 가설과 실행을 설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함께 공유하여 더 나은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Checklist

누군가에게 책임을 전가시키지는 않았나요?
나의 책임을 피하고자 소극적으로 변하지 않았나요?
고민의 결과가 실행을 주저하거나 결과를 만들지 못했나요?

 4. 가치창출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사고하고 판단하고 행동한다.

Description

가치는 정량적인 가치와 정성적인 가치가 존재합니다. 회사의 존재를 위해서는 정량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가치를 생각해야하고, 회사와 조직의 미래를 위해서는 정성적인 가치가 필요합니다. 모든 가치는 조직원들의 동의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모든 것은 ‘가치창출’이 먼저입니다. 어떠한 기능을 만드는 것도, 고객응대를 하는 것도, 회의를 하는 것도 전부 가치창출을 위한 생산활동입니다. 그 가치가 돈일수도, 고객의 만족일수도, 시간일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가치인지를 끊임없이 생각하고 실행합니다.
불가능한 목표는 없다. 불가능을 어떻게 가능으로 바꿀 수 있을지, 그리고 혁신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고 실행합니다. 모든 것은 나 혼자가 아닌 우리가 함께 이루는 결과이기에 함께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고 결과를 이루어내도록 최선에 최선을 다합니다.

Checklist

어떤 가치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를 답할 수 있나요?
가능성을 위하여 나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함께 이루기 위하여 나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5. 서로간의 신뢰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무한히 소통하고 공유한다.

Description

회의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피드백이 오고가는 자리입니다. 좋으면 왜 좋은지 서로를 칭찬하고, 나쁘면 왜 나쁘고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자신의 의견을 공유합시다.
우리는 기계가 아닙니다. 개인간의 소통, 다시말해 피드백은 상대의 입장에서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피드백을 줄 때는 이쁘게 전달해줘야합니다. 그래야 발전적인 문화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한번의 피드백으로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조급해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다시한번 피드백을 합니다.
피드백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받는 것도 너무나 중요합니다. 상대방으로 부터 오는 피드백은 몇번의 고민과 수백번의 생각을 거친 후 전달된 피드백이고 그 피드백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동의가 되지 않는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고 더 나은 답을 찾아가야합니다. 하지만 논의 끝에 결정된 사안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헌신하여 최선의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뒤에서도 해서는 안됩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다면, 행동하지 않는다면 바뀌는 것은 없고 불만만 쌓여갈 수 있습니다.

Checklist

서로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았나요?
상대가 피드백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전달했나요?
상대의 피드백을 무시하지 않고 잘 받아들였나요?
결정된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헌신하고 있나요?
모르는 것을 물어보고 알기 위하여 노력하고나요?
바뀌었으면 하는 것을 누군가와 함께 이야기 했나요?

 6. 기록은 함께 나누어 역사가 되고 미래가 되도록 한다.

Description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실행을 위해서는 글로 남아야 합니다. 모두가 같은 생각일수는 없습니다. 서로의 생각을 확인하고 일치하기 위해서는 기록을 통해서 함께 공유해야합니다.
‘내 일’은 자신 보다는 자신의 조직 전체를 위해서 행동하여야 하며 절대 ‘내 일’이 아니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내 일’이 우리 모두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과가 좋아도, 좋지 않아도 기록으로 남아야 우리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좋은 성과는 나중에 다시 이룰 수 있습니다.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더 나은 역사를 이룰 수 있도록 기록하고 공유해야합니다.

Checklist

아이디어와 의견을 나누고 기록하여 공유를 했는가?
진행하고 있는 업무들이 기록하고 공유되고 있는가?
동료들이 개인의 업무와 조직의 업무를 확인할 수 있는가?
성공과 실패 모두의 기록을 잘 활용하고 있는가?

 7. 더 빠르게, 더 높게, 최고의 기준을 추구한다.

Description

우리의 기준은 더 빠르고, 더 높은 성과를 추구해야합니다. 지속적으로 기준을 높이고 완성도 높은 제품, 서비스를 만들고 가장 가볍고 빠르게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우리의 하루는 무엇보다 가치있고 돈으로 따지면 매우 비쌉니다. 낭비되지 않도록 더욱 빠르게, 되돌아 가지 않도록 더욱 진지하게,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최고의 기준을 추구해야합니다.

Checklist

업무에 있어서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설정했는가?
최선의 결과를 위해 함께 결정했는가?
일정 전달에 있어서 최소값을 제시하였는가?
약속된 기한을 넘기지 않았는가?
최고의 기준을 위해 한번 더 생각하고 판단했는가?